최근 서버가 자꾸 shutdown 되는 상황이 발생하여 로그를 살펴보았습니다.

사용중인 운영체제는 CentOS 7 64비트입니다.


cat /var/log/messages | grep 'System is powering down.'


불규칙적으로 서버가 꺼지는 현상이 발생했는데, 신기하게도 비정상 종료가 아니라 정상 종료(Shutdown)였습니다.

파워나 보드 등의 부품 문제로 인한 갑작스런 전원 종료는 아닌 것입니다.


누군가 리눅스를 일부러 끄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해킹을 의심했으나, 로그에서 다음과 같은 부분을 발견했습니다.


Jan 10 22:23:31 localhost systemd-logind: Power key pressed.

Jan 10 22:23:31 localhost systemd-logind: Powering Off...


놀랍게도 전원 버튼이 눌려 시스템이 꺼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주변에 물어봐도 아무도 누른 사람이 없습니다.

이 상태로 한 2주 지나니까 이젠 시스템을 켜면 3초 안에 자동으로 꺼집니다. 그리고 다시 알아서 켜지고, 반복됩니다.


전원 버튼 고장으로 결론을 내릴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이미 제 TS140은 구입 후 1년이 경과하여 무상 RMA 불가하고, 해외 수입 제품이므로 국내 유상 A/S도 불가능합니다.

TS140 Front Bezel을 구입하여 교체하면 되지만 일단 당장 서버를 살리고 봐야 하니 나중으로 미룹니다.



메인보드의 우측하단에 전면부 패널과의 연결 케이블이 있습니다.

이 케이블을 Plug-Out 하였더니 시스템이 꺼졌다 켜졌다 하는 일은 사라졌습니다.

아무래도 전원 버튼 고장이 확실해 보입니다.



그런데 전원 버튼 연결선을 뽑아버렸으니 컴퓨터를 켤 방법이 없어졌습니다.

전원 시그널 핀 2개를 드라이버로 쇼트 내면 켜지긴 합니다만, 이걸 매 번 옆커버 따서 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그래서 꼼수를 써 봅니다. 부팅 시 F1을 눌러 CMOS를 들어가면 파워 설정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전원 케이블이 연결되면 자동으로 시스템이 켜지도록' 하는 옵션이 존재합니다.

이 옵션을 ON으로 하여, 전원선을 뽑았다 꽂으면 시스템이 켜지도록 하였습니다.



전원을 끄는 것은 문제가 없습니다. 리눅스에서 shutdown 명령어로 종료하도록 합니다.



일단 이렇게 조치하여, Front Bezel이 도착할 때까지는 운영이 가능하겠습니다.

+ Recent posts